본문 바로가기
Paris Life/출국준비

[비자발급] 프랑스 대사관 비자 면접 인터뷰 후기, 주의할 점

by scilla 2024. 6. 21.

2024년 6월, 주한프랑스 대사관 '방문자(Visitor) 장기체류비자' 면접 후기 입니다.

보안절차(신분증 검사, 예약확인, 전자기기 반납 등)를 위해 예약 시간 1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합니다. 비자 신청 예약자가 아닌 사람은 입장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세요.(미성년자는 예외)

 

 

↓방문자 장기체류 비자 필요 서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자발급] 프랑스 비자 발급 소요기간 단축 팁!(주의사항, 신청절차, 신청방법, 신청서류, 소요

여권발급 후 해야할 일은 비자발급 입니다. 비자는 대사관 비자과에 출석하여 비자 신청 서류 제출 및 인터뷰 후 최소 3주 이상 소요되므로 일정이 촉박하신 분들은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저희

scilla.tistory.com

 

[목차]

 

주한 프랑스 대사관 위치

 

주한 프랑스 대사관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서소문로 43-12'에 위치해 있습니다. 충정로역 3번출구로 나오시면 가까우니 웬만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차할 곳이 따로 없습니다.

 

 

방문자(Visitor) 장기체류 비자 면접 절차(후기)

 

9시 30분 예약이였는데 9시 10분쯤 도착하니 20분에 다시 오라고 하셨습니다. 

면접 예약 10분 전부터 입장 가능하니 미리 도착하셨더라도 근처에서 대기하고 계시다가 10분 전에 대사관 앞에 계시면 직원분이 나와서 안내해주십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신분증, 여권, 예약증 확인을 하십니다.

여권과 예약증은 확인 후 다시 돌려주시고 신분증은 출입증과 교환하여 주십니다.

전자기기(핸드폰, 패드, 노트북 등)는 사물함에 넣고 사물함 열쇠는 본인이 가지고 있습니다.

 

문을 열고 나가서 언덕을 올라가서 대사관 건물로 들어갑니다.

안내데스크 같은 곳에 계신 직원분이 또 한번 출입증, 여권, 예약증 확인을 하십니다.

확인이 되면 대기실을 안내해주십니다.

출입증을 찍고 대기실에 들어가서 앉아있으면 티비에 '(1or2or3번)방 (영문이름) 들어오세요' 라고 나오는데 그때 들어가시면 됩니다.

 

 

비자 면접을 보는 직원은 3명 입니다. 1번방 여자분은 정말 악명높기로(?) 유명합니다.

제가 면접을 보러 갔을 때도 젊은 학생이 혼쭐이 나고 있었어요ㅠㅠ

"크게 말하세요!" "제대로 알고 오세요!" "서류 빠르게 다시 보세요!" 이런식으로 매우 고압적이고 신경질 적이십니다.

교환학생, 어학연수 비자는 보통 1번방에서, 저처럼 노동허가로 인한 가족동반 비자는 보통 2번방에서 하나봅니다.

2번방 남자분은 프랑스인인데 한국어를 잘 하시고 친절하십니다.

 

저는 2번방에서 면접을 봤고 서류를 검토하시면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셨습니다.

1. 프랑스엔 왜 가시나요?

2. 프랑스에 3개월 이상 체류한 적 있으신가요?

3. 출국 예정일이 언제인가요?

 

서류검토가 다 끝나고 서류에 문제가 없다고 하셨고 비자 발급 수수료 결제를 했습니다.

영수증은 비자가 발급될 때까지 잘 보관하고 있으라고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운송장에 이름, 주소, 연락처를 적으라고 주시고 운송장번호를 적어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전자기기 반입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메모지를 준비해가시는게 좋습니다.

메모지가 없다면 결제 후 주신 영수증 뒷면에 적어도 될 것 같네요.그리고 10손가락 지문을 채취합니다.

 

모든 절차가 끝난 후 대사관 건물에서 나와서 출입증을 반납하고 핸드폰, 신분증을 찾아서 나왔습니다.

9시 20분에 들어가서 나오니 9시 59분이였습니다. 총 40분 정도 소요되었네요.

 

비자 택배조회는 아래 일양로지스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일양로지스

 

www.ilyanglogis.co.kr

 

비자 면접 시 주의할 점

 

1. 비자 신청 서류 꼼꼼히 챙기기

신청 서류가 하나라도 누락되면 다시 날짜를 예약해서 가야하기 때문에 일정에 큰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청서류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하게 잘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2. 신분증 챙기기

구비서류 목록에 신분증은 없어서 안가져가실 수 있는데 꼭!!! 챙기셔야 합니다! 신분증 안챙기면 입구컷 당해요...

3. 예약시간 엄수

아무래도 우리는 대사관에 비자를 발급해달라고 요청하는 '을'의 입장이기 때문에 '갑'의 심기를 거슬리게 하면 안되겠죠^^; 시간약속을 꼭! 지킵시다.

4. 필요한 정보는 메모지에 적어가기

핸드폰 반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는 미리 메모지에 적어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면접볼 때 프랑스에서 거주할 주소를 신청서에 수기로 적으라고 하셨는데 미리 메모지에 적어가서 다행이였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질문을 하지도 않고 서류만 잘 챙겨가면 수월하게 진행되니 겁먹지 마세요~

물론 교환학생, 어학연수 등의 사유로 프랑스에 가려는 분들은 조금 더 까다롭게 보는 것 같습니다.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비자발급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