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자기 물귀지가 나오는 이유? 냄새, 액취증, 유전, 관리방법

by scilla 2024. 6. 3.

귀지는 귀 속에서 생성되는 자연적인 물질로 외부 이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귀를 보호하여 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청력문제나 이명, 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마른 귀지였는데 갑자기 물귀지가 나오는 이유와 원인, 관리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귀지란?

귀지는 귀에서 나오는 분비물과 각질로 이루어진 '귀에서 나오는 때'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매일 조금씩 저절로 배출되며, 귀지 제거는 1달에 1번 정도 전문의 등에게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귀지의 역할

 

귀지의 주된 역할은 '귀를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귀지가 쌓이면 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수준의 귀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귀 보호 : 귀지는 먼지, 이물질, 세균 등이 귀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귀를 청소하여 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귀 습도 유지 : 귀지는 귀 내부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습도는 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3. 세균 및 바이러스 제거 : 귀지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여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4. 귀 소리 완화 : 귀지가 일종의 쿠셔닝 역할을 하여 외부 소리가 귀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귀지의 종류

 

귀지는 마른귀지(건식 귀지)물귀지(습식 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보유 유전자(아포크린샘 활성화 유전자/ 습식이 우성, 건식이 열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1. 마른귀지 : 에크린샘(수분이 배출되는 땀샘)이 많을 경우 마른귀지가 됩니다.

2. 물귀지 : 아포크린샘(수분과 함께 지방성분이 많이 배출되는 땀샘)이 많을 경우, 귓속 각질이 수분과 기름을 만나 찐득한 형태의 물귀지가 됩니다.

 

서양인의 경우 97% 정도가 습식 귀지이며, 동양인의 경우 80~95% 정도가 건식 귀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은 마른귀지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귀지가 물귀지라고 해서 어디가 아픈 것이 아니라 유전적인 것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귀지와 액취증의 연관성?

 

액취증이란 악취가 나는 땀이 분비되는 증상으로, 아포크린샘이 발달했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액취증이 있는 사람들은 물귀지일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액취증은 겨드랑이, 물귀지는 귀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서로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서로 다른 방법으로 관리 및 치료합니다.

 

Q. 아포크린샘이 발달한 경우 왜 땀에서 악취가 날까요?

아포크린샘에서 분비하는 땀 속에는 지방질이 포함되어 있어 세균이 땀 속 지방을 분해하며 지방산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에서 지독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Q. 액취증 수술을 하면 물귀지에서 마른귀지로 변하나요?

액취증을 치료하는수술은 겨드랑이의 아포크린샘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특정부위의 아포크린샘을 제거했다고 물귀지가 마른귀지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마른귀지였는데 갑자기 물귀지가 나오는 이유?

 

그동안 마른귀지였는데 갑자기 물귀지가 나오는 경우 귀에 이상이 있는게 아닌지 걱정이 되실텐데요.

귀지는 수분, 지방, 호르몬 등 여러가지 물질이 분비되고 혼합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몸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귀지는 유전적인 것 뿐만 아니라 여러 외부환경 요인으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아래 요인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염증 : 귀에 염증이 있으면 마른귀지와 진물이 섞여 젖은 귀지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면봉으로 귀를 자주 파면 외이도에 상처가 생겨 외이도염이 발병할 수 있고, 여름철 수영장에 있는 녹농균은 중이염과 외이도염을 유발하며 귀지가 녹색을 띠게 됩니다.

 

2. 습한 환경 : 수분이 많은 환경에서는 귀 속의 피부가 보다 촉촉해지며 귀지가 더 점액질로 형성됩니다.

 

3. 피지(지방), 호르몬 변화 : 귀 속에는 피부와 함께 피지선이 있습니다. 사춘기, 청년기, 노년기에 분비되는 물질들 중 피지(지방), 호르몬 등의 변화로 마른귀지에서 젖은귀지로 바뀌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배달음식, 기름기, 정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 관리 방법

 

1. 자연적인 제거

귀지는 보통 몸이 자연적으로 제거하므로 자주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귀지가 누적되어 귀 속이 막힌다고 느끼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귀지는 마른 귀지보다 자연적으로 제거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귀지가 귀 속에 쌓여 누적되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올바른 방법으로 귀지 제거

귀지를 제거할 때는 귀지를 귀 속에서 밀어넣지 않고, 귀 속에서 바깥쪽으로 밀어내는 방향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건조된 귀지를 제거할 때는 샤워한 뒤에 귀지가 촉촉해졌을 때 면봉으로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귀지를 너무 자주 제거하거나 너무 깊숙히 파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귀 건강을 위한 일상적인 관리

귀를 자주 닦아 청결을 유지하고, 수영이나 목욕 후에는 귀를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